- 2023년 산별중앙교섭 경과 등 보고사항과 금융노조 법률원 설치 등 기타 토의 안건 논의
2023. 6. 13.
2023년 제6차 지부대표자회의 개최 및 월간 특강 실시
- 2023년 산별중앙교섭 경과 등 보고사항과 금융노조 법률원 설치 등 기타 토의 안건 논의
제2023-67호 | 23.06.13(화)
2023년 제6차 지부대표자회의 개최 및 월간 특강 실시
- 2023년 산별중앙교섭 경과 등 보고사항과 금융노조 법률원 설치 등 기타 토의 안건 논의 - 김우식 금속노조 노동연구원 특강 '청년사업 : 듣는 것부터 시작하자' - 한마음혈액원과 헌혈문화 조성 협약식 진행
6월 12일(월) 오후 1시, 금융노조 회의실에서 제3차 월간 금융노조 특강이 진행됐다. 강사로 모신 김우식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은 "청년사업 : 듣는 것부터 시작하자"를 특강의 주제로 삼았다.
김우식 연구원은 청년세대에 관한 통념에 대해 이야기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청년 조직률과 조직력을 높이기 위해 노동조합의 변화와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2020년에 진행했던 금속노조 조직현황과 세대별 인식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며 노동조합 내 조합원들의 세대차이가 존재하며 이에 따라 개선점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청년사업의 과제로 ▲조사사업 ▲조직사업 ▲소통하기 ▲간부육성 및 대표성 제고를 설명하며, 철도노조와 공무원노조의 청년사업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청년관련 사업은 단편적인 사업이 아닌 장기적인 전망 속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장에 참석한 지부 대표자 및 간부들은 청년세대에 대한 이해와 청년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높은 관심을 보여주듯 강의가 끝난 뒤에도 많은 질문들이 이어졌다.<강의자료 다운로드>
이번 특강은 청년조합원 증가에 따른 청년정책에 대한 고민 속에 마련됐다. 금융노조는 청년정책 자문회의를 준비중이며 올해 7월 중에 발족할 예정이다.
특강이후 개최된 제6차 지부대표자회의에서는 ▲금융노조 주요지부 현안 및 투쟁 상황 보고 ▲윤석열 정부 노동 탄압 규탄 및 최저임금 인상을 위한 단위노조 대표자대회 계획(안) ▲2023년 산별중앙교섭 경과보고 ▲근무시간 주 4.5일제 TF 결과 보고 ▲2023년 금융노동 포럼 개최 ▲금융노조 청년 정책자문회의 발족 ▲양대노총 공투본 경과보고 및 공동 설문조사 ▲2023년 금융노조 금융 현안 대응 보고 ▲양대노총 공대위 노동자 결의대회 개최 등을 보고하고 기타토의에서 ▲부당해고 대책위원회 경과보고 ▲금융노조 법률원 설치 ▲금융경제연구소 육아 휴직급여 관련 진정 사건 보고 ▲10만 금융노동자 1인 1당 적 갖기 운동 진행을 보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지부대표자회의 전 대한산업보건협회 한마음혈액원과 현혈문화 조성을 위한 협약식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조합원의 헌혈 참여 유도 및 홍보, 캠페인 ▲소속 지부별 단체헌혈 및 지원 ▲조합원의 헌혈증서 기부문화 조성 ▲조합원, 사회적 약자를 위한 헌혈증서 기부 등 헌혈문화 확산과 나눔 활성화를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약속했다.
현장에 참석한 백헌기 대한산업보건협회 회장(전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협약체결에 대한 감사 인사와 금융노조 전 지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한마음혈액원은 전국 19개 지역본부 및 센터에서 근로자 건강보호 증진과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63년 비영리법인으로 설립 된 산업보건전문기관인 대한산업보건협회 부설기관이다. 국가기반시설로 국가 혈액사업을 수행하는 공공단체이며, 국내 혈액사업을 다변화하여 안정적인 혈액수급과 안전한 혈액공급을 위해 2002년 5월에 개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