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그리고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시민으로서, 윤석열의 즉각적인 하야를 강력히 촉구한다.
국회가 새벽 1시경 190명 국회의원 전원 찬성으로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을 가결시켰다. 윤석열은 6시간만에 계엄해제를 선언했지만 자신의 정치적 실패를 만회하기 위한 군사적 수단 동원과 위헌적인 비상계엄 선포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 이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법치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국가의 혼란과 국민들의 불안을 초래한 중대한 범죄 행위에 해당한다.
2년반의 짧은 기간동안 윤석열 정권은 철저하게 국가을 망쳐왔다. 경제, 외교, 노동, 금융 어느 분야라도 제대로 된 정책은 없었다. 민생은 파탄났고, 국가 위상은 몰락했으며, 국민들의 고통은 커져만 갔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은 수십차례의 거부권과 불통으로 민의를 철저히 무시해왔다.
대한민국은 일제강점기에도 끊임없이 독립운동을 펼쳐왔으며, 군사독재정권의 군화발에도 굴복하지 않고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왔다. 1987년 지식인, 학생, 노동자들의 대투쟁으로 민주화를 쟁취했으며, 불과 8년전 국민촛불로 대통령을 탄핵하며 박근혜를 끌어내렸다. 지금이라도 윤석열은 민생파탄, 공천개입, 내란주도에 대해 책임지고 즉각 하야하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끌어내릴 것이다.
2024년 12월 4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 김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