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금융노조 홍보현황 공유 및 본조 지부간 협력방안 논의 - 한국산업은행지부·iM뱅크대구은행지부 홍보 사례 발표
금융노조는 3월 13일(목) 오전 금융노조 대회의실에서 <2025년 금융노조 홍보담당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본조 및 지부 홍보담당자 20여 명이 참석한 이번 간담회는 ▲2025년 금융노조 홍보현황 공유 ▲‘본조와 지부가 함께하는 언론 대응’ 강의 ▲‘성명서는 ㅇㅇ이다’ 강의 ▲지부 홍보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김형선 금융노조 위원장은 “노동조합은 거리에서 행동으로 싸우는 것과 글로 싸우는 두 가지 방법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그런 의미에서 노동조합에서 작성하는 소식지와 성명서는 우리의 가장 강력한 무기”라며 “그 일을 담당하는 홍보 담당 간부님들의 노고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오늘과 같은 간담회를 통해 서로의 고민을 적극적으로 나누고 해법을 찾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찾아가는 노동교육 시간에 홍보 교육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간부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금융노조는 이번 간담회에서 홍보본부가 강의한 ‘금융노조 홍보방안’과 ‘언론대응법’를 바탕으로 <찾아가는 노동교육>에서는 더욱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강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부 홍보사례 발표는 임고은 한국산업은행지부 국장과 김덕헌 iM뱅크대구은행지부 부위원장이 맡았다. 임고은 국장은 한국산업은행지부의 ▲오프라인 홍보 ▲조합 속보 및 소식지 ▲카카오톡 채널 및 친구톡 ▲익명 오픈카톡방 ▲유튜브 채널 활용법을 소개했다.
김덕헌 부위원장은 iM뱅크대구은행지부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톡 채널 ▲노보 ▲소식지 ▲월간 활동 보고 ▲슬기로운 직장생활 ▲공감이야기(웹툰) 등의 사례를 공유했다.
간담회 후에는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및 비상행동 공동의장단 단식농성장을 방문해 연대의 의지를 밝히고 지지를 나타냈다.
이번 간담회는 금융노조 홍보사업의 방향을 공유하고, 각 지부의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앞으로 개최되는 찾아가는 노동교육에도 지부 간부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